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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그렇다면 학교의 지식 교육은 분명히 교육의 일 동대문수학과외 동대문영어과외 동대문국어과외 동대문토익과외 동대문예비고과외 부분이면서 ?? 가정이나 교회 등 또 다른 교육 기관이나 장소도 엄연히 존재하고, “매일 매일
의 일과 고통” 등 지식 이외의 또 다른 경험도 엄연히 존재한다는 점에서 ?? 그와 동시에 교
육의 전체가 되어야만 한다. 그것이 교육의 전체가 되기 위해서는 물론 그것 즉 지식 교육이
바로 인격성을 길러주어야 할 것이다. 이제 두번째 문제 즉 지력이나 지식과 인격성의 관계에
관한 문제를 생각해 볼 차례이다. 미리 말해두거니와, 지식이 인격성의 일부분이면서 그와 동
시에 인격성 그 자체가 되지 않아서는 안된다. 동대문사회과외 동대문과학과외 동대문초등수학과외
놀랍게도 마리땡은 “모든 것이 학습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”라고 말하며, 더욱 놀랍게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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“교육에서 성취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정작 교육이 할 일이 아니요, 학습이 할 일은 더
더욱 아니다.”라고 말한다(p.22). 마리땡 자신 이를 가리켜 교육의 파라독스라고 칭한다. 고대
희랍의 소피스트들은 덕(virtue)도 학습할 수 있다고 믿었지만 이는 잘못된 믿음이라는 것이
다. 마리땡은 덕에 해당하는 것, 즉 교육에서 성취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으로, 직관
(intuition)과 사랑(love)을 들기도 하고, 정신적인 통합(spiritual unity)과 그를 통한 자유
(freedom)를 들기고 하고, 지혜(wisdom)를 들기도 하지만(p.23, pp.47-48), 그가 거론한 직관
등등이 정확히 무엇을 가리키는가 하는 것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. 중요한 것은, 그들 모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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는 바로 인격성을 가리킨다는 점이다. 직관은 곧 인격성이요, 정확하게 말하면, 지적인 측면에
서 본 인격성이며, 지혜는 아마도 실제적 측면에서 본 인격성일 것이다. 결국 마리땡은 인격
성은 가르칠 수 없다고 주장하는 것이 아닌가? 그는 “직관도 사랑도 훈련과 학습의 문제가
아니다. 그들은 신의 선물이며 자유이다.”(p.23)라고 말하기도 한다. 이 말은 직관이나 사랑은
사람의 노력에 의하여, 그리고 사람이 의도한 대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, 신에 의하여, 혹은
- 76 -동대문고등수학과외 동대문고등영어과외 동대문수능과외 동대문초등수학과외 동대문초등영어과외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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